2024년 1월 24일 업데이트 이후 렉 발생
투클라시 렉이 유난히 더 발생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이유를 보니, 1번 클라이언트를 활성화하고 게임을 할때 원래는 2번 클라이언트의 프레임이 10이하가 되어야하는데 상관없이 양쪽 클라이언트 모두 최대 프레임을 뽑아내고 있었습니다. 단일 클라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창을 내려놓거나 다른 작업을 할때도 프레임이 내려가서 부하를 덜 주어야 하는데 비활성된 아이온에서도 프레임을 최대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NVIDIA 그래픽 카드 사용자분들은 아래와 같이 백그라운드 응용 프로그램 최대 프레임 속도를 조절해주면 일단은 이전보다는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엔씨에서 별도로 패치를 해주지 않는 이상은 이방법과 system.cfg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해결해야 할 것 같은데, 일단은 며칠 지켜보고 패치를 해주지 않을 것 같으면 system.cfg 수정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용 후 런처를 실행해야 하며, 현재 아이온이 실행중인 경우 런처까지 모두 종료 후 다시 실행해주세요.
추가내용
system.cfg와는 관계없는건 확실히 확인했습니다. 위 방법으로는 어느정도의 CPU와 그래픽 점유율을 낮출수는 있지만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몇가지 문제는 해결되지 않네요. 열심히 찾아보다가 문득 떠오른건.. 엔씨가 이걸 패치해 주지 않을리가 없다인데... 이건 정도를 지나친 문제같습니다. 며칠만 견뎌보면 최소한 공지라도 올라오지 않을가 싶습니다..
추가내용2 (24년 1월 25일 잠수패치)
1월 25일 런처 잠수패치가 있었고, 그 이후로 비활성시 16프레임으로 하락되며 키 렉도 없어졌습니다.
키렉은 안되네요.. CPU 점유율은 비활성시 나름 떨어지긴하는데.. 방법을 찾아보겟슴다